티스토리 뷰
소득에 상관없이 연 4%, 최대 5억 특례보금자리론이 1월 30일 출시됩니다.
모든 우대 금리를 이용하면 최저 연 3.25%로 짧게는 10년부터 50년까지 고정금리로 이용가능합니다.
중도 상환 수수료도 면제됩니다. 신규 구매는 물론 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.
1. 특례보금자리론 신청
특례보금자리론은 안심전환대출+ 보금자리론+ 적격대출 등 정책 모기지 통합 상품입니다.
2023년 딱 1년 간만 한시적으로 운영됩니다. 소득 요건을 없앤 것은 과히 파격적입니다.
총 부재원리금 상환비율(DSR) 규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. 대출 한도를 늘리는데 유리합니다.
특례보금자리론 신청은 스마크주택금융 앱과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신청받습니다.
특례 보금자리론 | 보금자리론 | 주택담보대출 | 한국주택금융공사
신청대상 민법상 성년 대한민국 국민 (재외국민, 외국국적동포 포함)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 해당사항 없고 CB점수 271점 이상 대출요건 9억원 이하 공부상 주택 본건 담보주택 제외
www.hf.go.kr
일반형의 경우 연 4.25%~4.55% (최장 50년) 우대형은 3%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우대형은 연소득이 1억 원 이하, 주택가격은 6억 원 이하가 해당됩니다.
저소득청년과 사회적 배려층에 대한 우대금리를 더하면 0.9% 더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.
2.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조건
주택가격 9억원 이하이면 소득에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. (기존에는 부부 합산 소득요건이 7천만 원이었습니다)
대출한도도 3억 6천→5억으로 늘어났습니다. 한마디로 말하자면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살 때 소득에 관계없이
최대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.
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kr.go.hf.hfappandroid&pli=1
스마트주택금융 - Google Play 앱
본 앱은 보금자리론, 디딤돌대출, 주택보증, 주택연금 등의 신청 및 결과를 조회할 수 있으며,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.
play.google.com
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아 억대 연봉자나 고소득 맞벌이 부부도 신청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. (현재 1억 원 대출자는 40%의 규제가 적용되고 있습니다.)
기존 주택담보대출을 특례보금자리론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. 다시 은행 주택담보대출로도 옮겨 갈 수 있습니다.
3. 청년 맞춤형 전세특례보증의 한도 확대
한국주택금융공사는 만 34살, 연소득 7천만 원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맞춤형 전세자금보증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.
특례보증의 한도액이 1억→2억으로 늘어납니다. 1분기 중에 규제지역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금지가 해제됩니다.
주택담보대출비율(LTV)이 30%로 적용됩니다. 앞으로 집값의 30%까지는 대출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.